1.출연진 및 기본정보
장르-블랙 코미디, 드라마, SF
감독-애덤 맥케이
원안-애덤 맥케이, 데이빗 시로타
제작-제니퍼 매들로프, 애덤 맥케이, 케빈J.메식, 스테이시 로버츠 스틸, 스콧 스터버, 제프G.왁스먼
출연-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제니퍼 로렌스, 롭 모건, 조나 힐, 마크 라이런스, 타일러 페리, 티모시 샬라메, 론 펄먼, 아리아나 그란데, 스콧 메스쿠디, 케이트 블란쳇, 메릴 스트립 등
지구를 향해 돌진하는 혜성의 존재를 발견한 대학원 박사과정 연구생과 교수인 두 천문학자가 있습니다.
계산 결과, 이 혜성은 6개월 후 지구와 충돌할 예정입니다. 이는 지구 위의 모든 생명체를 멸종시킬 수 있는 커다란 위협입니다.
임박한 재앙을 전 인류에 경고하려 언론사를 찾아다니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온통 다른데 정신 팔려 시큰둥한 반응뿐입니다.
2.줄거리 및 결말
1.발견 그리고 경고: 케이트와 랜들은 이 충격적인 사실을 미국 정부에 알리기 위해 백악관을 방문하지만, 대통령 오를레안(메릴 스트립)과 그녀의 참모들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그들은 정치적 계산과 다가오는 중간선거 때문에 이 정보를 무시하거나 축소하려 합니다.
2.언론과 대중의 반응: 천문학자들은 언론에 이 사실을 알리기로 합니다.그리고 유명한 아침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경고는 가벼운 농담으로 치부되며, 대중들은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3.사회적 혼란 야기: 혜성의 존재가 점점 더 알려지면서 사회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뉩니다.
한쪽은 과학자들의 경고를 믿고 대비하려 하지만, 다른 쪽은 이를 음모론으로 치부하며, 대통령의 "돈 룩 업"캠페인을 지지합니다.
4.최후의 시도: 케이트와 랜들은 마지막으로 혜성을 막기 위한 국제적 협력을 시도하지만, 각국의 이해관계와 정치적 이슈 때문에 모든 노력이 무산 됩니다.
혜성 충돌이 임박하자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마지막을 준비합니다.
5.결말: 결국 혜성은 지구와 충돌합니다. 그리고 인류는 멸망의 길을 걷게 됩니다.
영화는 인간의 어리석음과 과학적 경고를 무시하는 사회적 태도에 대한 강한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돈 룩 업"은 현대 사회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풍자적으로 다루며,특히 기부 변화와 같은 중요한 이슈에 대한 무관심을 꼬집고 있습니다. 정치적 문제들도 풍자 하고 있습니다.
3.대사 및 내포하는 의미
"Just look up!"
영화에서 천문학자들이 사람들에게 하늘을 보라고 외치는 장면입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과학적 사실을 받아들이라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혜성이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말고 대응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The truth is way more terrifying." - "진실은 훨씬 더 끔찍해요."
진실을 알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입니다.
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때로는 매우 두렵고 고통스럽지만, 이를 외면하는 것이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입니다.
"We really did have everything did not we?" - "우리는 정말로 모든 것을 가지고 있지 않았나요?"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등장인물들이 인류가 누렸던 것들을 회상하는 장면입니다.
인류가 가진 모든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그 소중함을 깨달아야 한다는 메시지입니다.
환경 파괴와 자원 낭비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는 장면이었습니다.
4. 총평 및 시사하는 바
-환경 문제와 기후 변화: 혜성의 접근을 통해 지구가 직면한 환경 문제와 기후 변화를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과학의 중요성: 과학적 사실을 부정하고 무시하는 사회적 태도에 대해 비판합니다.
-미디어와 정치: 언론과 정치권이 진실을 왜곡하거나 중요 문제를 경시하는 형상을 풍자합니다.
"돈 룩 업"은 웃음 속에 깊은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어, 영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현대 사회의 문제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그리고 영화를 보면서 만약 내가 저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지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경각심을 가질 거로 생각합니다. 요새 사회는 서로서로 관심을 크게 가지지 않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틀렸다 맞았다가 아닌 조금 더 사람들 간에 정이 사라진 것 같아 아쉽습니다.
그로 인해 휴대전화 속에서 관계를 맺고 서로서로 소통을 많이 합니다.
혜성으로 인해 고개를 드는 게 아닌, 휴대전화를 잠시 내려놓고 고개를 들어 주변인들과 소통하는 게 어떨까요?